본문 바로가기

Computer/Tip

Fasoo.com의 fph.exe 올바른 삭제법

FPH란?
파수닷컴에서 제작한 저작권 보호 프로그램입니다.

FPH의 문제는?
fph.exe 프로세스로 항시 메모리에 상주하여 불필요한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며,
삭제 또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확인 방법 :
ctrl + alt + delete를 누르면 Window 작업 관리자 창이 생기며,
그 중 프로세스 탭을 선택하면 나오는 목록 중에서 fph.exe의 현재 실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Uninstall 기능이 제공되고 있지만 이를 실행시 컴퓨터에 에러가 발생하며 버벅거리게 되어 무용지물에 가깝기만 합니다.
더러는 Uninstall 기능마저 제공되지 않기도 합니다.

또한, 가장 큰 문제는 Uninstall을 하여도 재부팅시에는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메모리에 상주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어 완전히 지워지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올바른 fph.exe 삭제 방법입니다.

1. 부팅시 F8을 눌러 안전모드로 Window를 시작합니다.

2. ctrl + alt + delete 눌러 Window 작업 관리자 창의 프로세스 탭 메뉴에서 실행되고 있는 fph.exe를 선택하고 프로세스 끝내기 버튼을 누릅니다.
활성시에는 삭제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3. fph.exe가 설치되어 있는 C:\ProgramFiles 폴더 내의 fasoo 폴더를 완전히 삭제합니다.

4. 아래의 설명대로 하기 이전에 만일의 경우에 대비하여 우선 레지스트리를 백업하시길 권장합니다.

시작 - 실행 - regedit 실행 이후,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CurrentVersion\Run 경로에서 zcl과 fph.exe 레지스트리를 삭제합니다.
(대부분 zcl은 확인할 수 없으며, fph.ex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ctrl + f를 눌러 fasoo를 찾아 남아있는 레지스트리를 삭제합니다.
삭제 후에 f3을 누르면 다음 fasoo를 찾을 수 있습니다.
fasoo와 관련된 상당한 양의 레지스트리를 지워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단, fph로 검색하여 해당되는 레지스트리를 삭제하지 않아야 합니다.

5. 마지막으로 재부팅하여 WIndows 작업 관리자 창에서 fph.exe 실행 여부를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