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story & Blog

티스토리 동영상의 헛점, 알고 계신가요?

블로그에 업로드한 윤하의 예전 뮤직비디오를 오랜만에 보고 있던 중에 생각지 못한 티스토리 동영상의 문제점을 발견하였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티스토리는 동영상 플레이어를 다음(Daum)에서 제공받기에 다음(Daum)측에서 문제의 빌미를 제공한 것이지만, 이를 확인하지 못한 티스토리 측에서도 문제의 소지는 있다고 판단됩니다.

여기서 티스토리 동영상의 문제라 함은 블로그에 동영상을 업로드할 경우 '퍼가기' 에 대해 블로거가 제한을 할 수 있는데, 사실은 유명무실한 기능이라는 점입니다.

아래는 예시용 이미지입니다.

먼저 '퍼가기'를 제한한 동영상을 플레이합니다.
아래와 같이 '퍼가기'는 여전히 비활성화되어 제한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상이 끝난 후에, 마지막으로 보여지는 화면은 바로 '다시보기'와 '퍼가기'입니다.
설마 '퍼가기' 기능이 되는 것인가 하여 '퍼가기' 버튼을 클릭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려한 대로 각 블로그와 사이트에 해당 영상을 퍼갈 수 있는 주소가 친절하게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위와 같이 각 사이트나 블로그에 '퍼가기'를 원치 않아서 제한을 해둔 것이지만,
영상을 다 재생한 분들에게는 생각지 못한 '퍼가기'가 제공되고 있었던 것입니다.

실제로 '퍼가기' 주소가 복사된 동영상을 또 다른 게시물에 붙여넣기 하여 글쓰기 작성 완료 후 웹페이지를 보니 동영상은 아무런 문제없이 재생이 되었으며, 더욱 당황스러운 것은 동영상의 출처마저 표시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행여나 블로거분들이 애꿎은 피해는 입지 않을까 염려가 됩니다.
이에 대해 티스토리에서는 다음(Daum)과 협의하여 조속한 해결을 해주기를 바랍니다.

상기에 올린 문제는 다음 동영상 관련분이 확인하시어 수정된 상태입니다.
관련 포스트 :
몇 시간만에 해결된 티스토리 동영상의 헛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