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story & Blog

신뢰가 가지 않는 Spotplex[스팟플렉스] 통계

예전에 어느 분께서 공개한 페이지 카운터 코드가 더이상 적용되지 않아 아쉬워하고 있는 터에,
얼마 전부터 티스토리에서도 유사한 기능을 하는 Spotplex[스팟플렉스] 플러그인을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Spotplex[스팟플렉스] 플러그인을 '사용'으로 설정한 후, 사이드바에 노출되도록 하였으나 며칠이 지난 지금, 30일 이내로 설정된 인기글 리스트의 상단에 위치한 포스트의 조회수는 겨우 13이었을 정도로 많지 않은 방문자 수이지만 이와 비교하였을 때 턱없이 모자란 수였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 중 플러그인 메뉴에서 방문자의 유입경로를 확인할 수가 있기에, 다음 블로거 뉴스에 발행된 [가볍고 강력한 디스크 조각 모음 프리웨어 프로그램 - Defraggler] 포스트를 보신 분의 경로를 따라가보니 아래와 같은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블로거 뉴스에서 조회수 10을 기록한 포스트.

그러나 다시 확인한 Spotplex[스팟플렉스] 통계에서는 아래와 같이 전혀 조회수가 없음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회수가 0인 포스트.

현재 이 문제가 블로그의 난잡한 코드로 생긴 경우일지도 모르나, 아쉽지만 Spotplex[스팟플렉스] 통계에 불신이 생겨 지금은 사이드바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평소에도 페이지 카운터에 관심이 갔기에 티스토리와 Spotplex[스팟플렉스]와의 제휴가 반가웠던 저로서는 아쉽기만 하네요.

Daum에 인수된 티스토리이지만 플러그인을 포함한 서비스 쪽에서는 아직까지 여러모로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Daum에서도 사용자들의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 좀 더 관심을 갖아주시길 바라며, 외국의 위젯을 사용하기보다는 티스토리 자체의 페이지 카운터 플러그인이 생겼으면 하는 작은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