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Utility

가볍고 강력한 디스크 조각 모음 프리웨어 프로그램 - Defraggler

오래 전에 하나포스닷컴 웹진에서 여름하늘님[Skysummer.com]이 작성하신 [가볍고 강력한 프리웨어 조각모음 프로그램 4종]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 동안 윈도우 운영체제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디스크 조각 모음만 알고 있었는데,
좀 더 다양한 옵션을 갖고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다는 것을 기사를 통해 새롭게 알 수 있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흔히 프로그램 설치와 삭제 뿐만이 아니라 이동과 복사가 종종 이루어지곤 하는데, 이러한 변경으로 인해 하드디스크에 보이지 않는 찌꺼기와 같은 조각들이 쌓이게 됩니다.

한 달에 최소한 한 번 정도 퍼즐을 짜맞추듯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한다면 좀 더 성능이 향상된 컴퓨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학원에서 기사에 소개된 프로그램 4종 중 Piriform사의 Defraggler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프로그램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깔끔하였습니다.

또한 그림에서 보이는 Action 탭메뉴를 누르게 되면 단순히 저장디스크 뿐만이 아니라 파일과 폴더별로도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할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스크 조각 모음을 자주 할 필요는 없기에 앞서 적은 것과 같이 한 달에 최소한 한 번 정도 저장디스크를 선택하여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스크 조각 모음 중인 Defraggler.

그림에서 보이는 파일들의 목록은 조각 모음을 필요로 하는 파일들입니다.
불필요한 파일들을 삭제하게 되면 조각 모음은 한결 더 빨라지게 됩니다.

아쉬운 것은 일시정지[pause] 기능이 없어서 대신 stop 버튼을 눌러 재조각 모음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록 전문가가 아니기에 윈도우 운영체제의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디스크 조각 모음과 구체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어렵지만, Defraggler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보니 괜찮은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그럼 집에서도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해야겠네요^^

Defraggler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