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story & Blog

너무 확 커져버린 티스토리 동영상의 문제점

지난 2월 27일부터 티스토리 동영상(다음 TV팟)의 영상 크기가 502 * 375 사이즈로 확대되어 좀 더 넓은 화면으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블로그에 동영상을 업로드시 티스토리 측에서 말한 것과 같은 플레이어의 크기가 아닌 블로그 레이아웃에 맞게끔 변환이 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티스토리의 동영상 더 크고 선명하게 보세요! 공지 사항에서 '퍼가기' 기능을 통해 가져온 영상입니다.
플레이어의 크기에는 문제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위와 동일한 영상을 블로그의 동영상 업로드 기능을 통해 업로드한 플레이어의 크기입니다.
스스로 블로그 레이아웃의 크기에 자동 조정된 것인지 확인할 수는 없으나, 가로의 크기가 600 px 정도로 늘어나게 되어 화질 또한 저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의 블로그만이 더 넓은 화면을 사용하라는 계시는 아니겠지요?
추후에 이러한 문제점도 지난 '퍼가기' 문제와 같이 곧 해결되리라 믿으며,
한 가지 바라는 점이 있다면 502 * 375 사이즈 보다 작은 크기의 영상을 업로드할 시에는 강제적으로 플레이어 영상의 크기에 맞게끔 변환하여 화질의 저하를 초래하는 것이 아니라 502 * 375 이내의 영상 크기는 그 크기대로 화면에 보여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넓은 것은 좋은데, 화질이 구리구리하면 그다지 보고 싶지는 않으니까요.

여담으로 예전에는 동영상 업로드 후, html에서 해당 영상의 플레이어 코드를 볼 수 있었는데, 어떠한 문제로 인한 것인지 모르겠으나 현재는 이미지 파일 이외에는 볼 수 없게끔 바뀌었습니다.
아마 부도덕한 곳에 사용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지레 짐작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