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Utility

오디오 파일 재생 기능에 충실한 프로그램 - Foobar2000

알송을 대체한 winamp를 그 동안 사용해오다 윤하이야기 카페의 어울림님의 추천으로 제트오디오를 잠시 사용해보았습니다.
제작사가 코원이라 음질에 대해서는 논할 필요가 없지만,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기타 프로그램에 대하나 설치 여부를 선택하지 못하고 전체 설치를 하여야 하는 단점으로 인해 오디오 재생 프로그램으로서는 적지 않은 메모리 점유율을 차지하게 되어 다시 winamp로 회귀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oobar2000에서 재생 중인 윤하의 팝송 앨범 1st. [곧 공개 예정]

그러다 foobar2000을 새로이 알게 되었고, winamp와 비교하여 메모리도 덜 차지할 뿐만 아니라 음질에 있어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winamp로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음악 목록을 실행시 메모리 점유율이 20메가가 조금 넘었는데, foobar2000에서 동일한 음악 목록을 실행시에는 17메가 정도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메모리 점유율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같은 조건 하에서 실행을 하였을 시에는 foobar2000이 좀 더 낮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foobar2000은 많은 분들에 의해 다양한 플러그인과 스킨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한글화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과 플러그인 등을 사용 시에는 메모리 점유율이 증가한다는 점입니다.

foobar2000을 다운받고자 하신다면 [홈페이지에서 다운받기] 링크를,
foobar2000의 자료를 받고자 하신다면 [마이테마쩜넷/푸바(foobar)]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료실 MYFOLDER에 인용된 Foobar2000의 설명

Winamp나 JetAudio와 같은 화려한 외관, 비주얼라이제이션, 비디오 파일 재생 기능 등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오디오 파일 재생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도록 제작이 되어 적은 리소스 점유율로 여타 mp3 플레이어 못지않은 재생 능력을 제공합니다.


위키백과의 Foobar2000의 설명

피터 파블롭스키가 개발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프리웨어 오디오 플레이어이다. 최소주의적인 인터페이스를 지니고 있으며, 메타데이터와 고품질 오디오 출력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공식 및 제3자 플러그인을 통한 광범위한 확장이 가능하고, 프로그램 자체의 소스 코드는 공개되어 있지 않으나 플러그인 개발을 위한 SDKBSD 사용 허가서에 따라 소스가 공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