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알집, 알씨, 알송을 대체한 프로그램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에서 인지도와 명성이 대단한 이스트소프트의 알툴즈

현재 이스트소프트의 대표적 소프트웨어인 알집을 시작하여 알씨, 알송, 알FTP, 알툴바 등등 많은 무료 소프트웨어들이 서비스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의 컴퓨터에 기본으로 하나 이상씩은 이스트소프트의 제품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나온 무료 백신인 알약의 사용자 수는 150만 정도로 추정할 수 있을 정도로 상당한 인기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각 메타블로그에는 최근 들어 보안과 관련한 포스트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언론 기사에도 언급되어 화제가 되고 있는 알약이 그 선두 주자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도 알약에 대한 검증과 테스트가 블로거분들을 통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백신 및 보안 정보 관련 추천 블로그 : 여름하늘님 블로그, 역지사지님 블로그

저 또한 오랫동안 알집이나 알씨 등을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서핑을 오래한 결과일까요.
최근 들어, 이스트소프트의 제품을 택하는 대신 외산이라도 좀 더 성능이 뛰어나거나 기본에 충실한 프로그램들을 찾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알집, 알씨, 알송 등이 타 프로그램으로 대체하였는데,
먼저 알집은 압축 효율이 높은 7-zip과 미리보기가 장점인 빵집 두 가지 프로그램으로 대체하였으며,
알씨는 ACDSEE로 대체하였다가 최근 버젼인 ACDSEE는 이전 버젼보다 좀 난잡하다는 생각으로 기본에 충실하며 속도가 빠르고 메모리 점유율이 알씨보다 현저히 낮은 IrFan View로 대체하였습니다.
IrFan View의 최근 버젼인 4.10부터는 language에 한국어도 포함이 되어 사용이 더욱 용이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사보기가 매력적인 알송은 오랜 프로그램인 Winamp로 회귀하였습니다.

물론 이스트소프트사의 해당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다거나 하지는 않지만, 관련 인터넷을 오래 한 경험을 핑계삼아 이렇게 프로그램을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대체하여 사용하고 있는 지금도 7-zip, 빵집, IrFan View, Winamp의 성능과 기능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도 작은 프로그램이지만 이스트소프트 사의 제품만을 고집하기보다는 좀 더 성능이 좋고 기본에 충실한 여타 프로그램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컴퓨터의 변신은 무죄니까요.

-----------------------------------------------------------------------------------------------------------------------

이후 현재까지 IrFan View를 사용하였으나, 기능상에 있어서 저하고는 잘 맞지 않는 것 같아 지금은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의 최고봉인 ACDSee와 견줄만한 XnView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XnView IrFan View보다는 인터페이스와 아이콘 등이 좀 더 깔끔하며,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IrFan View와 같이 한국어가 지원되어 사용하는 데에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견해지만 메모리 점유율에서는 IrFan View가 좀 더 우세한 것 같습니다.

국산 이미지 뷰어인 Zviewer도 있으나, 타 프로그램과의 화질 비교에 앞서 작업 시에 뷰어 창을 '항상 위'로 설정하는 저의 경우에는 그러한 기능이 Zviewer에는 없기에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불필요한 기능없이 빠르고 간단한 이미지 뷰어로 사용하려고 한다면 Zviewer를 추천해드립니다. 또한 알씨와 같이 탐색기에서 오른쪽 버튼을 통한 미리보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만, 애니메이션 gif 파일 포맷은 지원하지 않으며 사용하는 데 약간의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XnView를 메인으로 Zviewer를 서브로 하여 Zviewer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통한 미리보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XnView 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에 소개되어 있는 포스트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덧붙임 : 2008. 1. 31 09 : 25

이드님 포스트 : 간단한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 XnView
디시인사이드 : ACDSee와 맞먹는 무료 이미지 뷰어 XnView
여름하늘님 포스트 : 가벼운 이미지 뷰어 XnView 1.90 업데이트
아일랜드님 포스트 : XnView를 최대한 알씨와 비슷하게 만들어보자!

XnView [Download] / IrFan View [Download]